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게젤의 성숙 이론
    /영유아 발달 이론 2019. 10. 4. 16:51

     ‘부모는 최초의 교사이자 가장 중요한 교사’라는 말이나 ‘인생에서 필요한 모든 지혜는 유치원에서 배웠다.’라는 말은 유아기 교육을 위한 성인의 역할이 중요함을 단적으로 나타낸다. 현대사회의 부모들은 과거와 달리 자녀를 적게 낳아 보다 잘 길러 보려는 욕구가 대단히 크다.
     20세기 초·중기에 유아원,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을 포함한 유아교육의 기관들이 확대되고, 프로이트와 게젤 이후 영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이 계속 유아교육에 소개되었다. 영유아 발달에 대한 이해는 유아교육의 중요한 이슈가 되어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영유아 발달과 교육은 불가분의 관계를 지닌 것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유아교육에 크게 영향을 미친 영유아 발달 이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각각의 이론들은 영유아를 바라보는 시각은 물론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의 관계를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각 이론이 설명하고 있는 발달의 개념, 발달단계, 학습과 발달에 관한 관점을 위주로 설명하고자 한다.


    게젤의 성숙 이론
     성숙 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생물학적인 진화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16세기 후반 코메니우스의 관점, 즉 아동은 생물학적 발달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 관점을 최초로 해서 그 후 다윈의 ‘종의 기원’에서의 진화론적 관점을 근거로 하여 발전하였다. 진화론에 따르면 인간이라는 한 개체의 발달은 모든 인간 개개인이 밟아 온 발달의 과정을 반복하므로 현재 개인의 발달은 과거에 인간이 발달해 온 과정을 알면 자연히 이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유아의 발달 순서나 특성은 정해져 있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성숙론적 관점은 홀(G. Stanley Hall)에 의해 아동연구가 도입되어 생물학적인 아동의 발달 특성이 조사되면서 과학적인 이론으로 알려지게 되고, 홀의 제자인 게젤에 의해 성숙 이론으로 널리 알려지게 된다.


    ① 발달의 의미
     게젤은 1925년 3년 동안 영아와 유아를 대상으로 그들의 행동, 언어, 사회적 적응, 성격 등의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을 연구하여 발달순서와 규준을 발표하였다. 게젤의 연구결과는 아동의 생물학적인 발달을 이해하는데, 그리고 유아기의 발달 특성이 다른 시기와 다르다는 것을 받아들여 교육해야 한다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게젤의 이러한 이론은 유아원 교육을 주도하던 유아 교육자들에 의해 수용되면서 유아교육에 주요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게젤의 이론은 유아교육이 유아의 발달에 따른 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발달에 대해 게젤은 사전 결정론적 입장을 취하면서 배아 모형을 제안했다. 즉, 인간의 모든 성장의 기본 방향은 배아처럼 사전에 결정된 성숙 틀을 누구나 가지고 있어 그 틀에 따른다는 것이다. 게젤에게 있어서 환경적 요인은 별로 중요한 요인이 되지 못한 것은 환경적 요인이 단지 발달을 지지해주거나 수정할 뿐이지 발달의 진전을 유발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게젤의 성숙 이론에서 발달한 생물학적 성숙을 의미한다.
     게젤은 계획된 방식으로 신체 발달이 이루어지듯이 행동도 계획된 방식에 의해 발달하므로 예측 가능하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아동의 신체는 각기 그 나름의 행동을 유발하게 되어 같은 환경에서 자라더라도 신체의 구조가 다른 아동은 다르게 행동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환경은 다만 아동의 행동 발달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긴 하나 그 작용은 상당히 개별적인 것으로 보았다. 즉, 한 아동 또는 한 연령에 가장 적합한 환경이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아동 또는 다른 연령에도 가장 적합하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게젤은 환경이 개별적인 발달의 차이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보긴 했으나, 그러나 여전히 그에게 발들의 의미는 생물학적 발달단계에 따른 성숙이다.


    ② 발달의 단계
     게젤은 인간의 발달단계 가운데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았던 유아기를 주로 연구하였다. 그에 따르면 유아기는 연속적인 발달단계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시기이므로 이 단계의 성숙은 다음 단계의 성숙을 결정하고, 또한 이 시기 유아의 성장은 급격하고, 집중적으로 일어나서 발달의 기본을 이룬다고 보았다. 그는 또한 유아가 발달하는 동안 미숙한 행동에서 성숙한 행동으로 더 나은 행동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미숙한 행동과 성숙한 행동을 교대로 나타내면서 동시에 발달해 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에 대한 게젤의 주장은 미국의 유아원 교육의 이론적 기초가 되어 유아의 성숙에 따른 교육이 강조되었다.

     

    ③ 학습과 발달의 관계
     게젤의 이론에 의하면 유아의 발달은 유전으로 인한 불가피한 현상이므로 교육의 역할은 이러한 발달의 과정을 미리 알고 따라가는 수동적인 역할을 한다. 부모나 교사는 유아의 발달을 미리 알고 발달이 준비되어 유아가 학습할 수 있을 때 지도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유아에게 읽기나 쓰기의 지도는 유아가 이에 대한 흥미를 보이고 유아의 신체, 지적인 발달이 준비되었을 때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또한 유아의 행동이 미성숙하여 바람직하지 않다면 그것은 유전으로 인한 발달적 변화로 생각하고 부모가 간섭하지 않고 그들이 자발적이고 자연스럽게 그 발달단계를 지나가게 허용하는 것이 최상의 길이라 말하고 있다. 유아가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고 훈육하면서 미숙한 행을 성숙한 행동으로 수정시켜 나아가도록 부모가 지켜보면서 인내하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 것이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은 유아의 발달보다 우선하여 이루어져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